칼 야스퍼스,「막스베버의 삶과 학문을 기리며」, 사회학 연구, 1987․ 박승길,「Max Weber 이해사회학의 합리성 문제와 경제적 합리주의」- 경북대 석사학위 논문, 1981.․ 김용기, 「막스베버의 합리성에 대한 일 고찰」- 연세 사회학, 제 5호 1983. ․ 박승길, 「베버 이념형의 지식사회학적 범주
사회학자로 파슨즈(T. Parsons)를 들 수 있다(T. Parsons, 1947; T. Parsons, 1968; L. F. Ward, 1970; W. F. Ogburn, 1968). 파슨즈는 역사적으로 거대한 변환의 문제를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체계적으로 고전사회학의 인식과 지식의 토대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파슨즈는 고전적 접근방식과 동시대적 접근방식의
있어서, 합법성이라는 것은 제도가 그 구성원들에게 설명되고 정당화되는 방식들의 집합체”이다. 이 “합법성”은 다른 신념, 가정, 신화, 혹은 청중이 지닌 “상징적 우주”의 요소들에도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에, 지식사회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인 것이다. 에슬러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물론, 지식을 분류 처리 하는 기관이기도 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④ 신교육사회학의 연구 모형 : 단일 모형이 아니며 그 자체가 다양한 사회이론에 뿌리 를 둔 다원적 연구모형을 활용한다. 크게 해석론적 연구와 지식사회학적 연구 두 부 류가 있다.
2) 신교육사회학의 출현 의의
그 자신의 분석도 객관적 진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계급적 위치와 경제적 이해관심을 단순히 반영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르크스는 사유체계의 기초를 이루는 사회적 조건들에 대한 탐구로서 지식사회학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추진력을 제공하였다.
지식은 결국 기하학과 같이 필연성을 다룰 수밖에 없다고 믿은 철저한 이성주의자였다. 그는 왜 이처럼 열광적인 합리주의자였을까? 그것은 바로 이성의 법칙에 근거한 지식이야말로 확실하며, 감각에 의존함이 없이 추구되어지며, 보편성, 객관성, 영원불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성적 지식에
사회학 이론을 해석하는 창고인 셈이다. 현대 사회학 이론도 이러한 '은행나무 현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970년대부터 이러한 이분법을 극복하거나 통합하는 방식의 이론이 시도되고 있다. 하버마스는 고전사회학으로부터 이러한 전망을 끄집어내고 있다. 파슨즈(T. Parsons)에서 베버(M. Weber)를
접근방법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설명패턴을 취하고 있다. 말하자면 민주주의, 시장과 분화와 같은 대상에 대해 분명하게 기술한 다음 평등의 법칙, 근대사회의 경제적 운동법칙과 진화법칙에 따라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설명은 가치 합의적 평가의 토대가 되고 있다. 또크빌은 귀족정치가로서는
1. 인간과 정치
사회적 동물로서의 인간은 필연적으로 인간 사이의 관계를 통하여 행복을 추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정치는 이와 같은 관계를 지속하기 위한 활동으로서 등장하였다. 인간과 인간과의 싸움은 정치와 전쟁에 의해서 발생된다. 정치현상은 인간생활 자체의 특성 때문에 발생하게 된다.
사회학적인 지식이 없는 내가 생각하기엔, 너무 커다란 사회집단에 종속되어 있는 개인은 사회 변화에 아무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지가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른 뒤 다시 생각해 보니 꼭 그런 것 같지만은 않았다. 왜냐하면 사회, 그 커다란 사회는 단일분자 격인 개인들로 구성되어 있